미니 로드스터는 2.5세대로 알려져있는 LCI모델입니다
LCI가 적용된 모델부터는 옵션으로 가운데 속도계기판에 비주얼부스트라는 LCD창을 넣을 수 있습니다
비주얼부스트(줄여서 비부)를 통해 차량의 상태, 오디오, 블루투스를 통한 핸드폰 확인 등등을 할 수 있으며, 2014년 이후에 출고된 모델부터는 아이나비 네비가 순정으로 적용되었습니다
아쉽게도 제 로드스터는 12년 모델로서 네비와 후방카메라가 적용되지 않았죠
그렇다보니 폰 네비를 사용할 수 밖에 없고, 순정틱한 거치대를 물색하고 있었습니다
몇몇 국내 업체에선 rpm 게이지 뒤에 부착하는 거치대를 5만원대에 판매하고 있지만 잡소리가 들린단 말도 있고...
알타 게이지컵을 장착해야하기 때문에 (현재 미국서 배송중) 간섭이 우려되던 중 카페에서 쿠다거치대를 업어왔습니다
쿠다거치대는 미국에서 순정틱한 거치대로 브로딧과 함께 쌍벽을 이루고 있으며, 쿠다의 경우 순정스러운 가죽을 덧대어 훨씬 더 순정스럽습니다
아우디 A4에 설치했던 브로딧 거치대... 혹시 못보셨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016/08/05 - [Automobile/DIY] - 브로딧 거치대와 네오디뮴 자석을 활용한 지패드 거치 방법
서론이 너무 길었나요?
쿠다거치대를 장착하고 폰을 거치하여 네비로 사용하기 위해선 충전 케이블을 설치해야합니다
하지만 가운데 시거잭에서부터 주렁주렁 올라온 케이블은 거추장스러움이 있어 매립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작업의 결과물입니다...
내용이 제법 많으니 잘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핸드폰 충전을 위한 케이블의 경우 5V를 사용하고, 자동차에서 공급되는 전압은 12~14V이기에 컨버터가 필요로 합니다
저의 경우 14V에서 5V로 변압을 해주면서 USB컨넥터가 연결되어 있는 제품으로 준비했습니다
퓨즈박스쪽에 연결할 예정이기 때문에 혹시나 잡음이 생길까 tesa 흡음테이프로 흡음처리 해주었습니다
쿠다거치대와 충전케이블이 설치될 곳은 비부 왼쪽 송풍구 윗쪽입니다
비부 왼쪽 송풍구에서부터 비부를 통과, 비부 오른쪽 송풍구에서 콘솔박스 위쪽을 통과하여 퓨즈박스로 내려갈 예정입니다
계획대로 케이블을 통과하기 위해선 비부 테두리 트림을 탈거해야하며
이번 포스팅에선 테두리 트림 탈거법을 적어보겠습니다
비부 테두리를 탈거하기 위해선 비부 오른쪽 송풍구에 나사2개, 윗 송풍구 나사2개, 왼쪽 송풍구 나사 2개를 풀어야하며
나사를 풀기 위해선 아래 사진에 표시된 양쪽의 플라스틱 트림을 탈거해야 합니다
보조석 콘솔박스 위 비밀(?) 수납장을 열고
송풍구 아래 위치한 플라스틱 커버를 헤라로 벗겨냅니다
딱히 핀으로 고정된 것이 아니며, 유연한 재질이기 때문에 부서질 걱정은 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커버를 벗겨내면 아래 사진에 표시된 것처럼 두 개의 별나사가 보입니다
별나사 사이즈는 T20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진 상 왼쪽의 별나사는 쉽게 뺄 수 있지만, 오른쪽 나사는 수납장의 커버를 탈거해야만 공간이 나올 것 같습니다
(수납장 커버 탈거없이 뺄 수도 있을 것 같지만... 저는 탈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수납장 커버 아래쪽을 바라보면 두개의 별나사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T20 별렌치를 사용하여 탈거해주고
3개의 핀을 공략해야 합니다
핀의 위치는 아래 사진에 표시해뒀습니다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핀 위치에 보이는 가운데 홈에 넣어 제껴주면 쉽게 탈거가 됩니다
핀의 반대편도 무언가로 고정되어 있는듯 하지만 3개의 핀을 먼저 제거하면 탈거가 가능하니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탈거하고 난 수납장 커버입니다
위 사진에 표시했던 핀의 고정위치를 아래 사진에도 표시해뒀으니 참고하면 이해가 될 것 같습니다
수납장 커버를 탈거했으니 이제 비부 오른쪽에 위치한 두개의 별나사를 탈거해 줍니다
이제 6개중 2개를 처리했으니 다음 단계로 넘어가겠습니다
비부 윗쪽 송풍구에 위치한 2개의 나사를 풀어야하는데... 제법 난해한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우선 아래 사진에 표시한 플라스틱 커버를 헤라로 탈거해 줍니다
송풍구 오른쪽의 것과 비슷하게 고정핀이 없기 때문에 걱정없이 재껴주면 됩니다
플라스틱 커버를 탈거한 쪽 안에 나사가 위치하고 있으며...
아래 사진처럼 살짝 기울어져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사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손가락을 넣어보니 공간은 여유가 있어 하나의 손가락은 충분히 들어가며
주변이 막혀있기 때문에 왠만해선 나사를 떨어뜨리는 일은 없을것 같습니다
드라이버를 이리저리 쑤셔가며 빼낸 나사입니다
위와 같이 T20 사이즈이며 빼는 것은 쉽지만.... 나중에 조립할 때 구멍 위치 찾는것이 걱정입니다.....
윗 송풍구의 양쪽 두개의 나사를 풀어주면
이제 거의 끝나갑니다!!
비부 왼쪽, 즉 스티어링휠 뒤에 위치한 플라스틱 트림을 탈거해줘야합니다
다행히도(작업 공간이 별로 없어) 기다란 트림은 고정핀에 걸쇠가 없는 고정식이라 쉽게 탈거가 가능합니다
헤라를 쑤셔넣을 공간이 없지만 아래 사진처럼 비부 왼쪽 송풍구쪽에 손가락을 넣어 당기거나
rpm 계기판 뒷쪽 틈새에 손가락을 넣어 힘껏 잡아당기면 됩니다
(부서질까 걱정했으나 뜯어보니 부서질만한 곳이 없습니다... 아래 사진 참고)
그리고 작업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핸들을 아래로 내려주시면 좀 더 쉬우니 참고하시길...
탈거한 플라스틱 트림입니다
고정핀은 3개의 메탈 재질로 된 핀이며
대쉬보드의 플라스틱이 저 핀을 물고있는 형태여서 핀이 부서질 일은 없어 보입니다
핀 위치 확인하시고 그 주변을 잡아당기면 쉽게 빠지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트림을 탈거한 후 보이는 별나사입니다
비부 오른쪽과 유사하게 송풍구 아래쪽에 하나와 송풍구 왼쪽 윗편에 있으니 풀어주면 됩니다
(아쉽게도 사진엔 아랫쪽만 나오고 왼쪽에 위치한 나사를 찍지 못했습니다ㅠㅠ)
조마조마해가면서 테두리 트림을 잡아당기기 시작했습니다
송풍구쪽 커버부터 잡아당기니 좀 더 쉽더군요
트림 위에 위치한 비상등 스위치의 배선을 뽑아주시면 정말 끝입니다
기나긴 고생 끝에 뜯어낸 트림입니다
트림을 탈거하고 손으로 만져보는데... 크롬 링쪽에서 어마어마한 잡소리가 나옵니다
하지만 부직포 작업을 하자니... 크롬링을 뜯어내야할 것 같은데 엄두가 나질 않아 포기하기로 했습니다ㅠㅠ
비부 왼쪽에서부터 케이블을 끌고와 비부 오른쪽 송풍구 아래로 넣고
비밀 수납장 아래를 통해 조수석 오른쪽 송풍구로 간 후 휴즈박스로 내릴 예정입니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조수석 오른쪽 송풍구도 탈거해야하군요.....
계획없이 즉흥적으로 뜯다보니 작업사진이 없습니다...
글로 설명해보자면...
조수석 오른쪽 송풍구 탈거를 위해선 총 3개의 별나사를 풀어야합니다
송풍구 오른쪽을 보면 플라스틱 커버가 있으며 이를 헤라로 열어주고
그 안에 별나사 두개가 위치하고 있으니 풀어줍니다
그 다음 별나사는 다행히 사진이 있네요 ^^
A 필러를 탈거해야하며 (A필러 탈거법은 나중에 블박 설치하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A필러를 뽑아내면 아래 사진처럼 은색의 별나사가 보일겁니다
사이즈는 똑같이 T20이며 유일하게 은색입니다 (나머지는 모두 검정색)
저것만 풀어주면 끝!
송풍구를 살살 당기면 쑥 빠져나옵니다
폰 거치에 필요한 내장 트림 탈거는 다 끝난것 같군요
왼쪽 상단부터 나열해보면
비부트림, A필러, 운전석트림, 보조석 송풍구, 보조석 송풍구 옆 커버, 선바이저(로드스터의 경우 A필러탈거시)
조수석 수납장 커버, 휴즈박스 윗쪽 커버, 보조석 송풍구 옆 커버 구멍 커버
난이도가 높은 탈거는 아니었지만...
몇몇의 별나사가 난해한 위치에 있기도 하고
처음 뜯어보는거라 조금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나중에 후방카메라 연결 시 한번 더 뜯어야함을 알고 있기에..... 더 힘이 빠지네요
다음 포스팅에서 usb 전원 연결법으로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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