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mobile/MINI R59S

미니쿠퍼 로드스터s 크롬 죽이기 (1화 크롬 탈거)

반응형

오늘도 어김없이 로드스터와 함께 하네요 ^^

아침에 일찍이 한시간을 달려 대구 서비스센터 방문하고 왔습니다!!

이유는~

브레이크액 점검시기가 도래하여 교체하는 김에 브레이크 패드까지 교환!


하지만....

써모스탯 리콜 대상자라 다시 예약 후 방문해야한다네요 ㅠㅠ


또 시간을 내서 방문해야하다니.. 귀찮지만 써모스탯을 개선품으로 바꿔준다니 마다할 이유가 있나요 ^^


어쨋든!!
오늘은 로드스터 외관을 살짝 꾸며줄까 합니다

많은 미니 오너들이 하시는 크롬죽이기


아래 사진을 보시면 제법 많은 크롬들이 보일껍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눈에 많이 띄는 몇군데를 탈거 및 랩핑할 계획입니다

헤드라이트 크롬링, 워셔액커버, 그릴상단, 그릴하단, 브레이크등 크롬링 입니다!!


가장 난이도가 낮은 후미등 크롬링부터 탈거해보겠습니다

준비물은 플라스틱헤라!!

뒷쪽 크롬링은 플라스틱 핀으로 후미등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헤라만으로도 충분히 탈거가 가능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빈틈으로 헤라나 안쓰는 카드를 넣어서 틈을 벌려주시면

부서지는듯한 소리와 함께 틈이 벌어질겁니다


저도 소리만 듣고...

부서졌구나 싶었지만 눈으로 보니 멀쩡하더라구요 ㅋㅋㅋ


탈거한 크롬링 확인해볼까요?

총 6개의 플라스틱 핀으로 고정되어 있는게 보이시나요?

헤라를 집어넣었던 쪽은 고정핀이 없어 쉽게 벌리실 수 있을겁니다


반대쪽도 동일한 방법으로 탈거!


뒷쪽은 끝냈고 이제 앞쪽으로 가볼까요?

이번 순서는 헤드라이트 크롬링입니다

동호회에서 검색도 해보고 사진상으로 이해가 잘 안되어 유투브에서 영상도 봤지만...

실제로 클립 하나 빼보기 전까진 이해가 안되더라구요 ㅠㅠ

최대한 자세히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은 일자 드라이버!!


아래 사진에 빨간 동그라미 부분을 보면 크롬링이 클립형태로 차체에 붙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 6개의 클립이 있습니다


일자 드라이버를 사용해서 클립을 본넷 철판에서 분리시켜줄 겁니다

아래 사진처럼 클립 뒷쪽을 일자 드라이버로 밀어주면
크롬링이 본넷과 살짝 분리가 되고
이때 손으로 좀 더 분리시켜주면 끝!

클립 3개째 분리 후 손으로 살짝 들어서 분리해둔 사진입니다


나머지 클립들도 같은 방법으로 밀어서 분리시켜주면 탈거 끝!


양쪽 헤드라이트 크롬링도 분리했으면 이제 그릴 상 하단 크롬바만 남았습니다

우선 상단부터 가보겠습니다


상단 크롬바는 4개의 나사와 6개의 플라스틱 핀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십자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양쪽 끝 검정색 나사와 가운데 있는 두개의 나사를 풀어주시구요


v자 모양의 플라스틱핀은 펜치나 롱노즈로 살짝 눌러주면서
크롬바를 차체에서부터 잡아당기면 쉽게 분리가 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6개의 플라스틱핀을 분리시켜주면 끝!


저는 아쉽게도 나사를 고정하는 플라스틱 뭉치 부분이 부셔서 있더군요...

아마 본넷을 열고 닫는 충격이나 사고로 인해 고정 플라스틱이 나간거 같은데

양 끝에 위치한 플라스틱은 부서져있고 가운데 두개는 멀쩡해서 고정은 확실히 되어있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가운데쪽 멀쩡한 플라스틱 고정뭉치이구요


이건 깨져있던 고정 플라스틱홈입니다...

순간접착제로 고정시켜둘 예정입니다ㅠㅠ


아래 사진처럼 나사와 플라스틱뭉치는 차체에 있어서...

나사를 풀어 분리시켜뒀구요

멀쩡한 사진처럼 크롬바에 고정시켜둬야겠죠?


가장 진땀흘렸고 이해할 수 없었던... 하단 크롬바 순서입니다

하단 크롬바는 정보가 잘 없어 구글링해보니

유명한 부품샵인 펠리컨파츠에서 그릴 탈거 메뉴얼이 있어 참고했습니다


메뉴얼 상으론 하단바는 그릴 탈거 없이 뺄 수 있더군요

양쪽 끝에 있는 고정 걸쇠를 눌러주고 당기면 끝....
이라 적혀있는데

도대체!!! 걸쇠가 어디있는겐가!!!!


위에서 봐도 안보이고 틈새로 봐도 안보이다가

그냥 그릴을 잡고 하단바를 아래로 누르면서 당겨보자 싶어 해봤더니


너무나 쉽게 탈거가 됩니다.....

아래 사진에 보이는 큰 클립이 고정 걸쇠이구요

그릴쪽 화살표에 연결되어 있으니...

추후 작업하시는 분들은 저쪽으로 드라이버를 넣어 걸쇠를 눌러주면 쉽게 탈거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자 다 끝났습니다!!


전면 크롬이 다 빠지니 심심하네요 ㅋㅋㅋㅋ


탈거한 크롬들을 모아 집으로 올라왔는데....

반전이....


뭔가 허전합니다......

빠뜨린게 있는것 같은데.....

뭔가 찝찝한데......


다시 생각해보니 워셔액 커버를 빼먹었더군요..... 하...

다시 지하주차장으로 향했습니다


역시나 빠뜨렸군요 ㅋㅋㅋㅋㅋ


워셔액 커버 탈거에는 도구는 필요없습니다

두 손만 있으면 쉽게 탈거 가능!


본넷을 열어준 후에


한손으로 잡아당기면서 위아래에 고정되어 있는 플라스틱을 눌러준 후에

다른 손으로 윗쪽부터 빼내면 끝입니다


하지만 워셔액 노즐의 당기는 힘이 제법 세기 때문에 손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사진에 있는 위아래 플라스틱을 가운데로 눌러주면 쉽게 뺄 수 있습니다


그렇게 탈거해 온 워셔액 커버입니다

이제 정말 끝이죠? ^^

정리해보자면!!

준비물 : 플라스틱 헤라, 일자드라이버, 십자드라이버

소요시간 : 약 30분

탈거한 부품 : 후미등 크롬링 2개, 전조등 크롬링 2개, 그릴 상단바 1개, 상단바 고정 나사 4개, 그릴 하단바 1개, 워셔액 커버 2개


2편에서 랩핑 및 장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