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워타입니다~
요즘 로드스터랑 노느라 정신이 없습니다 ;;
로드스터 입양 전부터 미니 동호회에서 가장 관심있게 보고 있었던
셀프 메인터넌스, 자가정비 관련 글이 있었는데요
연소실 청소 및 엔진오일 교환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미니 엔진도 직분사 엔진이다 보니 상대적으로 연소실 내부에 카본찌꺼기의 형성이 생길 수 있다합니다
아직 엔진오일을 빼낼 펌프를 구매하지 못해 연소실 청소 및 오일 교환은 못하지만
연소실 내부 확인 한번 해보자 싶어 주차장으로 내려가봤습니다
아직 손봐줄 곳이 많은 제 수박이... ㅋㅋㅋㅋ
네.. 제 로드스터 이름은 수박으로 정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준비물을 챙겨주고~
필요한 장비로는...
14mm 12각 벽 얇은 소켓
토크렌치
소켓 연장대
내시경카메라 입니다
보통 2세대, N14의 엔진은 커버 위 점화코일이 나와있지만
2.5세대로 알려져있는 LCI 모델, N18의 엔진은 따로 커버를 하나 더 벗겨줘야 합니다
벗기는 법은 앞쪽을 들어 고무핀을 분리해주고 그릴쪽으로 당겨주면 끝입니다
점화코일이 보이면 코일 위 커버를 열고 배선뭉치를 탈거해주면 되는데
공간이 잘 안나옵니다...
그래서 아래 사진에 빨간 화살표로 표시된 부품을 탈거해줘야하는데요
앞 뒤에 있는 플라스틱을 눌러주면서 살짝 당기면 쑥 하고 빠집니다
(오히려 너무 잘빠져서 걱정이네요)
배선 뭉치를 제거했다면 점화 코일을 뺄 차례입니다
가끔 코일이 고착되어 쉽게 안빠지는 경우가 있다하던데
저의 경우는 손으로 적당히 힘을 주니 뽕 하고 뽑히더군요
(안빠질 경우 지렛대를 이용해서 빼야한다 합니다)
코일 상태는 깔끔해보이죠?
코일을 빼낸 후 안으로 보이는 점화플러그!!
솔직히 중고로 업어오면서 전 차주가 어떻게 관리했는지 몰라 제일 걱정되는 부분이었습니다
일반 렌치나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14mm 소켓을 연결해 플러그를 빼주면 됩니다
플러그 조립 시 적정 토크값은 아래에 적어두겠습니다
열심히 돌돌 돌리면~
스파크가 나타납니다
두근두근
육안상으로는 아직 괜찮아 보이는것 같습니다
전극쪽 그을음이 보이나 회색으로 묻어나오는건 없는것으로 보아 양호한거겠죠?
플러그는 괜찮아 보이니 연소실 내부를 들여다볼 차례입니다
2만원 주고 샀던 USB 연결 내시경 카메라인데요
드디어 사용을 해보네요 ^^
코일이 꼽혀있던 부분이구요
플러그가 꼽히는 부분
두근두근
으아아아아악
역시나...
캡쳐한 사진입니다
그렇게 슬러지가 많아 보이지는 않지만 액체 형태로 남아있는것도 보입니다
저도 처음 본 연소실 내부라 정확히 어떤 상태인지는 모르겠으나 청소를 해야할 것 같군요
확인을 마쳤으니 다시 조립해줘야겠죠?
연소실 청소를 하기 위해 이관봉과 오일필터 등 주문해야할게 많군요ㅠㅠ
조립은 탈거의 역순!
점화플러그의 경우 적정 토크값은 25+-3 NM이라 합니다
저는 딱 25로 맞추고 잠궈줬습니다
토크렌치가 없을 경우 적당히 돌리고 거기서 90도 더 조여주면 된다고하지만..
행여나 너무 조아서 부러져버리면.......... 큰일나니 조심하세요
조만간 연소실 청소 및 엔진오일 후기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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