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12년식 미니 로드스터에는 기본 옵션외에 국산차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옵션들이 빠져있습니다
네비야 그렇다 할 수 있지만, 하이패스도 빠져있죠
(이전 아우디 A4도 14년식부터 하이패스가 매립되어서 나왔던걸로 알고 있는데....)
이러한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하이패스를 매립해봤습니다
폰 네비 거치를 위해 트림을 탈거해 둔 상태이지만 하이패스 매립의 경우 휴즈박스 외에는 탈거가 필요없으니 쉽게 따라할 수 있을 겁니다
먼저, 하이패스를 구매해야겠죠?
저는 이전부터 사용해오던 행복단말기를 샀습니다
정부에서 지원을 해주고 있기 때문에 2만원대로 하이패스로 유명한 기업 제품을 구매할 수 있고, 저렴한 IR방식이 아닌 RF방식까지 지원이 가능하니
안 살 이유가 없죠?
스미스패스 제품도 유명하다고 하지만... 왜 그리 비싼지
박스 개봉을 해봤습니다
구성품은 간단하게 되어 있습니다
시거 전원선, 하이패스카드, 거치대, 본체, 설명서
요즘 나오는 하이패스는 3세대라 하여 기존의 신용카드 크기의 카드가 아닌 유심칩 사이즈의 카드를 사용하더군요
그렇다 보니 하이패스 본체 또한 작아져 매립하기 더 좋아진 것 같습니다
심카드를 잘라내 본체안에 넣어 봤습니다
일반 신용카드의 2/3만한 크기로 정말 작네요 ㅎㅎ
전원 연결의 경우 시거잭으로 공급이 되어 있지만
깔끔하게 휴즈박스 내에 직접 연결을 할 것이기에 규격을 확인해봤습니다
입력 전원은 12~24v로 컨버터 없이 바로 연결이 가능하군요
그리고 휴즈 용량이 3A로 잡혀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 차량 시거잭 휴즈에 여러 배선을 연결할 계획이라 전류 용량 확인이 필요했습니다)
매립 위치는 차량 글로브박스 내에 설치하고
글러브박스에서 휴즈박스로 전원을 빼 올 계획입니다
전원 케이블에도 흡음테이프 작업을 해줘야겠죠?
로드스터 글러브박스를 열어 대충 위치를 잡았습니다
(안테나 방향이 앞 창문을 바라봐야한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전원선을 휴즈박스로 빼야합니다
글러브박스 측면에 구멍을 뚫어 빼는 것이 가장 깔끔하겠지만
왠만해선 차량에 구멍 뚫는 건 피하고 싶어 궁리하던 중
글러브박스 도어 힌지쪽에 공간이 많이 있는것 같아 아래 사진쪽으로 집어넣었습니다
저기로 집어 넣을 경우
아래 사진처럼 케이블이 올라오게 됩니다
아래 사진 부분이 막혀있는가요?
트림 탈거하면서 사진을 찍지못했습니다ㅠ
아래 사진에 위치하고 있는 플라스틱 커버 윗쪽을 보면 동그란 플라스틱 마개가 있으며
그 마개를 헤라로 꺼낸 후
구멍에 손가락을 넣어 잡아당기면 쉽게 뺄 수 있습니다
조만간 다시 작업하면서 사진 찍어보겠습니다 ^^
그렇게 빼낸 전원선은 휴즈박스 윗쪽을 타고 내려보낼 계획입니다
아래 사진처럼 말이죠
전원선을 휴즈박스까지 끌고왔으니 이제 연결을 해줘야하는데...
전부 다 확인을 해보진 못했지만...
상식적으로 ACC에 연결되어 있을만한 휴즈들이 key off 후 약 10분 정도의 잔류가 흐릅니다
예를 들면 F10의 리어스포일러도 잔류가 남아있구요
F39 USB 또한 잔류가 남아있다고 합니다
어쩔 수 없이 F44 시거잭에 연결하기로 결정!
(아마 여기가 유일한 key off시 바로 차단되는 ACC인 것 같습니다)
휴즈의 IN/OUT 위치 확인은 필수입니다!!
테스터기 연결해서 불이 들어오는 쪽이 IN이며 배선 연결은 꼭!!! OUT쪽에 연결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는 듀얼휴즈를 사용하여 작업하였습니다
하이패스의 전원 케이블 피복을 벗긴 후 작업 마무리!!
배선 연결을 다 끝낸 후
Key on을 시켜봤습니다
사진 초점이 나갔지만... 본체에 불 들어온게 보이시나요?
글러브박스를 닫아둬도 다행히 음성안내는 잘 들리더군요
휴 이제 고속도로 이용 시 하이패스 차선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몇년간 하이패스만 이용하다가... 이번에 로드스터 끌고 서비스센터가면서 통행표를 받으로 들어갔는데....
표 뽑고 고속도로 진입하면서 고개를 돌려 옆 차선을 확인하는데........................
뒷유리 없는게 아직 적응이 안되더군요 ;;
2만원짜리 행복단말기와 함께 하이패스 열심히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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