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mobile/BMW F10 M5

BMW M5 (F10, 5시리즈) 보조배터리 & 블랙박스 설치 DIY 1화

반응형

최근 입양한 M5에는 약 400만원의 보험이력이 있다.

이유인 즉, 주차된 M5를 다른 차량이 지나가다 앞범퍼, 조수석휀더, 라이트 세 곳이 모여있는 지점을 콕 쳤기 때문.

라이트 교환에 범퍼 교환, 그리고 휀더 판금이지만 수리비가 400만원!


귀한 몸인 M5를 블랙박스 없이 주차해두긴 불안한 상황.

더군다나 물피도주라도 당하게 되면 내 보험비로 수리를 해야하는 상황이 불가피.


평소 대부분 시간을 보내는 아파트 지하주차장의 경우 CCTV가 잘 되어 있으니 걱정은 없다만, 종종 드라이브 나갈 때 다른 건물의 주차장은 불안할 수 있다.

그렇기에 10~20분 주행으로 24~30시간 정도 운영할 수 있는 보조배터리를 선택하기로!!

완충 시 배터리 운영시간이 길수록 배터리 용량도 커지고 가격도 비싸진다.

본인의 필요 기준에 따라 적절히 배터리 용량을 결정하는 것이 가성비 좋은 보조배터리가 아닐까.


전에도 보조배터리를 설치하면서 계산법을 올렸던 적이 있다.

2016/12/08 - [Automobile/QM6] - 블랙박스 보조배터리 선택 시 따져봐야 할 것들

2016/12/22 - [Automobile/QM6] - QM6 보조배터리 및 블랙박스 DIY 방법 Part1

2016/12/22 - [Automobile/QM6] - QM6 보조배터리 및 블랙박스 DIY 방법 Part2

2017/01/03 - [Automobile/QM6] - QM6 보조배터리 배선 재작업 후기 (부제: 뻘짓 후기)


2년이 지난 지금까지 잘 사용중이기에 내구성이 어느정도 보장된 셀링크 제품으로 결정을 하였고,

본인의 운영 기준에 맞는 9암페어, 블루투스로 배터리와 핸드폰을 연결하여 충전상태, 잔여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셀링크 네오9로 구매하였다.



구성품에 특이한 점은 없다.

메인 배터리에 직결을 위한 메인휴즈홀더, 링단자

그리고 휴즈박스 ACC에 연결할 듀얼홀더

배터리 배선들

참고로!! F10 5시리즈 기준, 기본으로 제공되는 링단자는 맞지 않으니 구경이 더 큰 링단자를 따로 준비해야한다.


메인배터리 - 메인휴즈홀더 - 보조배터리 구간과 보조배터리 - 접지, 이 두 구간의 배선 연결이 가장 중요하다.

즉, 여기서 연결이 불안하거나 진동으로 인해 배선이 헐거워 질 경우 전류에 의해 발열이 생길 수 있고, 정말 잘못될 경우 화재까지...

가뜩이나 EGR 문제로 불 나는 차량이라 알려져있는 상황에 보조배터리 잘못으로 뉴스에 나올 순 없지!!


이 두 구간에서 사용되는 전선의 끝은 납을 먹여 으스러짐을 최소화시키고 나사를 통해 고정시킬 때 견고하게 고정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링 단자에 연결할 때도 단순히 압착을 통해 고정시킬 뿐만 아니라, 고정 후 다시 한번 납땜질을 통해 더 고정시켜야 하는 사실!!


그리고 차에 들어가는 대부분의 순정 배선에 사용되는 테사 흡음테이프.

한 개당 가격이 2000원 정도이고, 보조배터리와 블박 시공 시 1.5개정도 사용된다.

(혹시나 업체에서 작업할 때 배선에 땜질을 하지 않고 흡음테이프도 사용하지 않는다면.... 작업 퀄리티도 만족스러울 수 있을까...)


설치할 배선들은 순정 배선뭉치들을 따라서 설치할 계획이기에 순정처럼 흡음테이프로 꼼꼼히 발라주자.


이제부터 설치할 시간!

5시리즈는 배터리가 트렁크 아래 스페어타이어가 위치할만한 곳에 자리잡고 있다.

그리고 트렁크 휴즈박스는 오른쪽 뒷 타이어 뒷쪽에 위치.

트렁크 매트와 오른쪽 휠하우스 커버를 벗겨내면 아래 사진처럼 헐벗은 트렁크가 나온다.


배선 설치 계획은 아래 사진과 같다.

빨간 선은 배터리에 연결되는 직결라인, 주황색은 트렁크휴즈박스 ACC에 연결된 라인, 

초록색은 블랙박스 연결을 위해 차량 실내로 연결되는 라인이다.

ACC와 블박 연결선은 순정 배선커버 안으로 설치되어 이질감 없게 작업할 계획이다.


아래 사진은 배터리에서부터 나와 차량과 휴즈박스로 연결된 배선을 덮고 있던 커버를 벗긴 사진이다.

저 곳으로 ACC와 블박 배선이 설치된다.


손에 잡고 있는 배선이 흡음처리 된 ACC와 블박배선뭉치.

ACC 연결을 위한 사진상 초록색 배선은 휴즈박스쪽으로 빠져나갈 것이다.


듀얼휴즈홀더로 휴즈박스에 연결된 ACC라인과, 트렁크에서 뒷좌석으로 빠져나가는 블랙박스 연결라인.


배터리와 휴즈박스 간 배선커버를 다시 설치해주고

이제 메인 배터리에 배선들을 연결할 차례.


메인 ANL 휴즈홀더는 +단자와 최대한 가깝게 두면서 차체에 제대로 고정될 수 있는 곳을 선택해야한다.

차량 배터리에 부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은 아니지만, 배선 방향을 따지다보니 마땅치않아 사진처럼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단자는 +가 적힌 플라스틱 커버를 열어 확인해보면 빈 곳이 몇군데 있다.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겠으나 빈 곳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보인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접지!!

전기는 들어오는 것이 중요하기보다 나가는 곳을 제대로 확보해야만 한다. 즉 접지가 중요하다는 사실.

많은 업체에서 차량 순정 접지에 연결하기보다는 배터리 -단자에 연결하곤 한다.

독일산 수입차 차량 대부분은 차량의 사용전력을 모니터하기 위해 -단자로부터 사용전력 신호를 받고 있다.

여기에 보조배터리 접지가 연결된다면 추가적인 전력 소모가 확인되어 경고메세지를 띄우곤 한다.

그러니 배터리-단자에 연결하기보다 차량의 순정 접지포인트를 사용하는 것이 옳다.
(그리고 순정 접지는 은도금까지 되있다하니 마다할 필요가 있을까)


이제 보조배터리를 위한 배선 연결은 끝이 났다.

다시 트렁크 매트와 오른쪽 휠하우스 커버를 부착하고 메인 배터리 뒤에 위치한 수납함에 구멍을 뚫어 아래 사진처럼 배선들을 빼왔다.


여기까지 설치함으로써 보조배터리 설치는 끝이나고, 다음 순서인 블랙박스 연결부분이 남았다.

블박의 전원선을 끌어오면서 정말 충격적인 사실들이 있었으니 2화를 기대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