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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mobile/MINI R59S

미니 쿠퍼 로드스터 연료 필터 교체 DIY 1화 (트림탈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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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쿠퍼의 연료필터 교환 주기가 정확히 명시된 것은 없으나,

누구에게 묻느냐에 따라 주기가 다릅니다.

4만km에서 많게는 8만km까지 추천을 해주곤하죠.

연료라인이 깨끗하지 못할 경우, 이로 인한 연료펌프 중 고압펌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미니쿠퍼의 고압펌프 가격은 상당히 비싼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니..

이를 미리 방지하고자 예방정비 차원에서 필터를 갈아주었습니다. (현재 키로수 3.6만km)


R56, R57 즉 해치백 기반의 모델들은 뒷좌석 아래부분을 탈거하면 바로 연료필터 하우징에 접근할 수 있지만,

R58, R59의 경우 앞좌석 뒤에 위치한 거의 대부분의 플라스틱 트림들을 제거해야만 필터하우징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내용이 제법 많기 때문에 2부로 나눠서 올리도록 할테니 작업하실 분들은 잘 따라오세요!!


준비물 :

트림탈거 - T20 별렌치, T50 별렌치 (안전벨트쪽), 십자 드라이버, 트림탈거용 헤라

필터교체 - 롱 일자 드라이버, 망치, 훅드라이버 (오링 탈거용)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필터는 보조석 뒤에 위치한 스피커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필터하우징을 덮고 있는 매트와 플라스틱 커버를 탈거하기 위해선 안전벨트가 붙어있는 사이드 패널을 탈거해야하고

이 사이드패널을 탈거하기 위해선 롤바쪽 플라스틱 트림들을 탈거해야합니다.

즉, 완전탈거까지는 아니지만 대부분 트림을 분리해야하기 때문에 잘 따라오세용.


우선 스피커 커버를 탈거하기 위해

롤바와 스피커 사이에 위치한 플라스틱 트림을 탈거합니다.

이 곳은 특별한 장치 없이 고정핀으로만 붙어있기 때문에 헤라를 사용해서 한바퀴 돌면서 벌리면 탈거됩니다

자세한 방법은 이전 블박 diy 링크에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2017/06/29 - [Automobile/MINI R59S] - 미니쿠퍼 로드스터s 블랙박스 설치 DIY 2화

2017/06/29 - [Automobile/MINI R59S] - 미니쿠퍼 로드스터s 블랙박스 설치 DIY 1화


작업 시작 전 전체 영상 타임랩스로 한번 보고 갈까요?



스피커 커버를 탈거하기 위해선 한개의 T20 별나사를 풀어주면 됩니다

사진 상 별렌치가 꼽힌곳이 아닌 빨간 화살표 쪽입니다!


별나사 제거 후 헤라를 사용해서 한바퀴 돌면서 

고정핀들을 차체에서 분리해주면 탈거됩니다.


스피커 커버 뒷면 핀 위치사진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단 가로트림과 양쪽 스피커 커버 탈거 후 사진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필터하우징에 접근하기 위해선 안전벨트가 위치하고 있는 사이드패널을 분리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사이드패널을 분리하기 위해선 롤바에 붙어있는 가로 트림을 탈거해야만 충분한 공간이 생겨 사이드패널이 분리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 보면 사이드패널과 롤바 가로트림이 붙어있는 모습이 보이죠?

실제로 정비메뉴얼에서 사이드패널 탈거를 위해 롤바 가로트림을 탈거하라고 지시하고 있으니, 이를 따라하도록 하겠습니다.


롤바의 가로트림은 특성 상 완전 탈거는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분리 후 위아래로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사이드패널 분리 시 충분한 작업 공간은 제공될 수 있고,

롤바 가로 트림 탈거를 위해선 제법 많은....트림들을 탈거해야하니 주의해서 작업하세요.


롤바 사이에 위치한 윈드디플렉터를 탈거하고, 

윈드 디플렉터 거치대를 분리시켜야 합니다.

T20 별렌치를 이용하여 위아래 별나사를 풀어주면 쉽게 분리됩니다.


그 다음은 롤바와 가로트림이 맞물리고 있는 쪽 (베이스쪽)의 반원형태의 플라스틱 트림을 제거해줘야합니다.

아래 사진은.. 탈거 후의 사진입니다 (아쉽게도 탈거 전 사진이 없네요)

양쪽 끝 롤바의 플라스틱커버와 핀으로 맞물려있는데... 깨질 확률이 높습니다

추후 조립시 고정이 안될까 걱정되었는데, 다행히 단단히 체결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요령껏(?) 핀을 눌러 탈거해줘야 합니다.

저는 깨지는 것을 감수하고 일자 드라이버로 과감히 제꼈습니다


아래 사진들은 핀의 위치와 구조입니다.

사진처럼 작은쪽의 핀은 쉽게 분리가 되지만!


요놈은... 아래 사진처럼 가운데가 끊어져버렸습니다.

이런 크랙은 본드로 붙혀도 다시 끊어질것이 확실하기에 맘 편하게 그냥 두기로 결정!


롤바 아래쪽 플라스틱 트림이 없어진게 보이시나요?

좌우 두개씩, 총 4개의 플라스틱 트림을 탈거 후,


반대편에 위치한 플라스틱 커버 또한 탈거해줍니다.

총 6개의 핀으로 롤바에 고정되어 있으며 아래쪽부터 헤라로 달래가면서 분리해주면 됩니다.


롤바 커버 핀 위치들 확인하세요.

(그리고 아래 베이스쪽 트림 클립도 확인!)


위에서 언급했듯이 롤바 아래쪽 트림은 완전 분리가 되지 않습니다.

여러개의 핀으로 고정되어 있으니, 헤라로 한바퀴 둘러주면서 핀들만 분리시켜주면 위 아래로 쉽게 움직일 수 있고,

충분한 작업 공간이 생기니 핀들만 분리시켜주면 됩니다.


여기까지가 사이드패널을 탈거하기 위한 준비운동이었습니다!!

이제 사이드패널 탈거 시작해보겠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안전벨트 상단을 고정하고 있는 부분을 분리를 해줘야합니다.


헤라로 상단부 플라스틱 커버를 분리!

살짝 제끼면 툭하고 쉽게 빠집니다.


T50 별렌치를 이용해서 굵직한 검정색의 별나사를 풀어주세요.


T50짜리 별나사를 풀어주고 아래 사진처럼 벨트 아래쪽으로 넘겨주면

차량 색상과 같은 메탈 프레임이 보일겁니다.

그리고 프레임에 붙어있는 두개의 T20 별나사를 풀어주면 안전벨트 상단부의 트림이 분리됩니다.
(아래 사진들 참고!)


사이드패널에서 안전벨트 상단부를 분리하고 나면,

4개의 별나사, 1개의 expanding rivet, 3개의 고정플라스틱핀을 분리시켜줘야만 차체와 분리됩니다.

참고로, 사이드패널은 안전벨트 하단부 때문에 완전 분리가 되지 않습니다.

살짝 유격만 주면 연료필터에 접근할 수 있으니 완전 분리할 필요가 없으며, 안전벨트 아래쪽은 안전상 왠만하면 분리하지 않는것이 좋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차량의 문을 열고 사이드패널쪽의 고무를 살짝 들어주면,

아래 사진처럼 별나사가 보일겁니다. T20 별렌치를 이용해서 탈거!


안전벨트 아랫쪽 주변에 위치하고 있는 expanding rivet.

이 리벳의 구조에 대해선 이전 포스트에서 적어드렸죠?

못보신분들을 위해 링크 올려뒀으니 아래 링크 확인해보세욧

2017/12/06 - [Automobile/MINI R59S] - 미니 쿠퍼 로드스터 북미형 휠 가니쉬 장착 DIY

헤라를 이용해서 리벳 가운데 부분을 쏙 뽑아주면 분리 끝! (안전벨트가 연결된 T50 별나사를 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트렁크쪽 프레임과 연결되어 있는 3개의 T20 별나사를 풀어주면,

사이드패널은 플라스틱 고정핀으로만 차체와 연결되게 됩니다.

사이드패널을 살짝 움직여 차체 바깥쪽과 분리시켜주면 고정핀들이 쉽게 뽑힘을 느낄 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사이드패널을 들어올린다는 느낌으로 윗쪽으로 잡아당기면 아래 사진에 표시된 화살표쪽이 들릴것이고,

아랫쪽이 2~3cm정도만 들린다면 충분하니 완전 분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이드패널 트림에 충분히 유격이 있음을 확인 후!

이제 정말 본격적으로 필터하우징쪽을 향해 공략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암레스트 뒷쪽에 위치한 플라스틱 바 가운데 뭉치의 커버를 헤라로 제끼면 아래처럼 분리가 됩니다.

그리고 T20 별렌치로 별나사를 풀어주면 가운데부분이 완전 분리될거구요.


가운데 플라스틱을 탈거 후 양쪽 기다란 바를 탈거해줍니다.

3개의 클립으로만 고정되어 있으니 잡아당기면 끝!


플라스틱 바 제거 후 덥혀진 천을 만져보면 슥슥 움직이게 되는데

아래 표시된 기둥으로만 고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둥이 사이드패널 안쪽에 숨어있기 때문에!! 미리 만들어둔 사이드패널 유격쪽으로 손을 넣어

천을 기둥과 분리시켜주면 됩니다.

천을 제거하면 9개? 정도되는 T20 별나사들이 보일거고, 이들 전부 제거해주면 준비 끝!


하지만!! 별나사까지 다 제거했는데.. 바닥 플라스틱 커버가 움직일 생각을 안합니다....

자세히 살펴보니 트렁크쪽으로 접근할 수 있는 도어 모듈이 바닥 커버 일부분을 가로막고 있더군요.

이 또한 탈거!! (거의 다 왔으니 조금만 더 힘을...)

트렁크쪽 도어 분리 후 사진입니다... (계획에 없던 놈을 탈거하다보니 과정 사진이 없지만..)

탈거 방법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도어 양쪽에 위치한 좌우 2개의 T20 별나사 탈거!


그리고 아래 사진처럼 차체와 고정되어 있는 3개의 플라스틱 핀을 탈거해야합니다.

우선 핀 위치만 확인하세요.


도어 트림 상단이 윗 철판 안으로 들어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철판에 위치한 3개의 별나사를 먼저 풀어준 후,

플라스틱 핀을 탈거해야합니다.

철판쪽 별나사 위치 사진들입니다.

아래 첫번째 사진은 왼쪽에 위치한 별나사 홈이고, 오른쪽에도 동일하게 있으니 확인하세요.


그리고 가운데 위치한 별나사 홈입니다.


철판 아래에 고정되어 있던 도어 상단부의 플라스틱핀을 탈거하면 도어를 탈거할 수 있습니다.

도어 주변은 클립으로 고정되어 있으니 헤라를 이용해서 분리시켜주면 쉽게 탈거 가능합니다.

드디어 보이기 시작한 필터 하우징과 연료펌프 하우징!!! 반갑다~~~

왼쪽이 필터하우징이기 때문에, 왼쪽 스피커만 탈거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처음으로!! 십자 드라이버를 사용해서 나사를 풀어주면 되고, 살짝 잡아당기면 분리할 수 있습니다.

안쪽에는 스피커로 연결된 배선이 있기 때문에 확 당기면 안되겠쬬?

배선 뭉치를 분리시켜주면 탈거 완료.


그리고 나타난 필터하우징 커버입니다!!!


1부는 여기까지입니다.

필터 교체를 위한 트림 탈거 과정을 적어보았는데요....

왜 R58 쿠페와 R59 로드스터의 연료필터 공임이 비싼지 충분히 공감되는 과정이었습니다.

그나마 로드스터는 탑 개방 후 작업하면 공간이 많이 확보되지만.. 쿠페는 어떻게 작업할까 싶더군요.

보통 로드스터 연료필터 공임만 20만원선이던것 같은데, 충분히 할만한(?) DIY였던것 같습니다.

혹시 트림 탈거 과정 중 궁금하신 내용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 주세요~

곧 필터 교체과정인 2부로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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