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출고후 4일차
부산에서 구미까지 갔다올 일이 있어 연비테스트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아직 길들이기 전이라 연비가 기대되지는 않지만!
연비를 확인하고자, 좋은 연비를 위해 노력을 하진 않았습니다.
평소 주행하던대로, 도로 상황에 따라, 규정속도 기준 위,아래로 조금씩 왔다갔다하면서
유도리 있게 주행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부산 해운대 신시가지에서 구미 옥계 양포동까지,
대구-부산고속도로와 중앙고속도로를 이용해서 왕복했고
거리는 약 170km가 나오네요 (네이버지도 기준)
연비를 확인하기에 자주 사용되는 방법인 풀투풀! Full to Full!
연료통을 가득 채운채로 출발 후, 목적지에 도착하여 다시 연료통을 가득 채우면
주입된 연료량을 토대로 연비 계산을 할 수 있겠죠?
출발 전 주유소에 들러 경유를 가득 넣어줬습니다
이전 A4에 넣던 고급유에 비하면 정말 너무 착한 가격이에요
트립도 리셋을 해서 트립 연비와 실 연비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제 출발!
구미로 출발할 때는 오전시간대여서 고속도로에 차가 별로 없었기에
편안하게 운전했습니다
주행하면서 머릿속을 계속 맴돌던 생각이 있었는데요...
CVT에도 항속주행(연비주행)을 위한 장치가 있을까? 입니다
아우디 A4 TFSI의 경우 ZF8단 미션을 사용하는데, 항속 주행시에는 8단에 맞물려 높은 연비주행이 가능하게 해주었습니다
하지만, 무단변속기 (CVT)를 사용하는 QM6는 이런것이 없는것 같더군요
시속 100km로 주행할 경우 RPM이 1900~2000대를 맴돌고
시속 110km부터는 2000rpm이 넘어서더군요
(메뉴얼에서 추천하는 길들이기는 2000rpm이하로 주행하는건데.....)
고속도로에서 주로 사용하는 100~120km/h대에 연비주행을 위해 낮은 rpm이 들어가면 좋을텐데... 조금은 아쉽습니다
한창 고속도로를 타고 가다가 기지개도 켤겸 중앙고속도로 동명휴게소에 들렀습니다
지금까지의 기록을 보자면!
트립 상 연비는 15.4km/l
나쁘지 않은 연비이지만, 조금은 아쉽기도한 연비입니다
출발 후 약 두시간 반 후에 목적지에 도착했습니다
시내주행은 별로 없었으나 (거리상 10~20km)
비가 많이 와서 시원시원하게 달리지는 못했네요ㅠ
구미에서 볼 일을 다 보고, 다시 부산으로 출발했습니다
오늘 연비 측정 거리는
고속도로 편도 170km, 시내주행 20km, 부산으로 복귀 170km
부산으로 내려오는 길에는 퇴근시간대에 걸려서 양산 부근에서부터 해운대까지 거북이처럼 기어왔습니다
(물론 연비에는 도움이 안되겠죠)
ㅎㅎㅎㅎㅎ
트립을 확인해보니 359.8km가 나오네요
트립에 찍힌 연비는 15.0km/L
정체구간이 4~50분정도 있었던 것을 감안하면 나쁘지않은 연비인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실연비를 확인해봐야겠죠?
출발했을때처럼 기름을 가득! 넣어줬습니다
가득 찰때까지 들어간 양은 총 25.878리터!
즉, 트립에서 나온 주행거리, 360km를 주행하는 동안 25.878리터를 사용했다는거겠죠?
359.8km / 25.878L = 13.9km/l
트립연비보다 1km/l정도 차이가 나네요
지인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길들이기가 끝나고나면 연비가 좀 더 올라온다고들 합니다
고속도로 주행이 약 95%였기에 더 높은 연비가 나오길 기대했었는데,
조금은 아쉽지만 추후에 더 괜찮아지길 바래야겠죠?
한동안 부산-구미 여행이 많을것 같으니, 같은 구간으로 다시 한번 연비 주행기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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