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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mobile/MINI R59S

미니쿠퍼 로드스터s 오일 캐치캔 설치 DI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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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 캐치캔, 오일 캐치탱크, 오일 세퍼레이터

미니 입양해오기 전 공부할 때 유증기 관련 글을 많이 봐서.. 꼭 해야겠다 생각했던 diy 중 하나입니다

간단하게만 적어보자면...

연소실에서 연료와 공기가 압축되고 연소가 된 후 발생된 대부분의 가스는 배기라인을 통해 빠져나가게 됩니다
하지만 간혹 연소실 내부에 약간의 가스가 남아있을 수 있게 되고, 이 가스를 블로우백 가스라 칭합니다
이 가스가 엔진 내부에 있을 경우 압력이 운용압력보다 높아지게 되니 PCV (Pressure control valve?)를 통해 엔진에서 제거해주고 있습니다

기존엔 방출되는 블로우백 가스를 대기로 내보냈지만 환경 오염 문제로 인해...흡기 라인을 통해 다시 엔진으로 보내 연소를 시켜주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환경오염이 없어서 좋지만...

블로우백가스는 대부분 유증기로 이루어져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유증기 속에 있는 불연소 찌꺼지들이 우리 미니의 최대의 적인 카본찌꺼기로 변한다는 사실!!
(혹시 위 내용에 틀린 점 있으면 언제든지 지적 부탁드립니다~)

그래서 순정 PCV 호스를 잘라내고 그 사이에 오일 세퍼레이터나 오일 캐치캔을 작업하곤 합니다


자동차 엔진의 가장 위협적인 카본 찌꺼기
이를 제거하고 쌓이는걸 방지하기 위해 첨가제도 넣어주고 연소실 청소도 하지만 오일 캐치캔을 설치함으로써 미리 예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설치를 해볼까요?


우선 제가 사용할 오일캐치캔입니다
중국산 저렴이 버전이지만 그나마 내부에 조그만한 baffle 형태의 거름막이 있어 괜찮을것 같더군요
그리고 쇠수세미와 자석을 내부에 넣어 오일을 걸러낼 수 있도록 넣을 예정입니다


입구쪽에 설치되어 있는 두개의 baffle

효과는 미미할 것 같지만... 없는것보단 낫겠죠


그리고 네오디뮴 자석과 쇠수세미 조합을 안에 넣어줬습니다


다른 오일캐치캔은 드레인 라인이 따로 있어 내부 액체를 빼낼 수 있지만

이런 대부분의 제품은 외부 tube를 통해 level을 확인하도록 되어 있고, 이 부위에서 누유가 종종 생긴다 합니다

그래서 저는 level gauge 타입이 아닌 딥스틱 타입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오일캐치캔과 제공된 호스니플은 사이즈가 너무 작아

인터넷으로 3/8 NPT 사이즈의 신주니플을 구매했습니다

하지만!! 캐치캔의 직경 쓰레드가 NPT가 아니여서......탭을 이용해 몇일 간 새로 나사선을 만들어줬습니다ㅠㅠㅠㅠㅠ


이제 설치 준비 완료!!

몇일간 엔진룸에 설치 후 시험주행해봤습니다

자리는 잘 잡고 고정도 잘 되어 있지만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엔진룸 내부 열 때문에 캐치캔이 제법 뜨거워지더군요


그리고 그 열때문에 엔진 방열판과 캐치캔의 딥스틱간 간섭으로 인해 아래 사진처럼

방열판에 구멍이 뚫린것 같구요

하지만 방열판은 조만간 제거할 예정이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기로 결정!


이제 순정 PCV 호스를 탈거하겠습니다

호스 탈거 전 방향부터 확인해볼까요?

엔진내부에서 발생된 유증기는 아래 사진처럼 엔진에서 나와 터보 입구 쪽으로 주입되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그 호스 사이에 오일캐치캔을 연결해주면 설치완료!


순정 PCV 호스 탈거는 어렵지 않습니다

호스 출구방향쪽엔 클립이 있으니 클립 제거 후 호스 양쪽의 플라스틱을 눌러서 잡아당겨주면 쉽게 탈거됩니다


엔진에서 나오는 PCV 호스쪽은 내부에 오일이 많이 비치더군요

그리고 냄새도 어찌나 고약하던지...


탈거한 순정호스에 반도클립을 드라이버로 벌려서 제껴주면 클립이 느슨해집니다

이 상태에서 플라스틱 어댑터를 살살 어루만져주면 분리됩니다


순정 호스를 대체할 호스입니다

아이러브미니 카페에서 미니워너비님의 정보를 얻어 구매한 현대모비스 순정품이며

석션호스라 불리는 이 제품의 품번은 57580 39000입니다 (개당 6400원)


설치된 캐치캔과 PCV 라인에 맞춰 호스를 잘라주고

순정 호스에서 제거한 어댑터를 연결해주면 됩니다

(사이즈는 순정처럼 딱 맞아떨어지는군요)


엔진에서 나오는 라인쪽도 가공해줬습니다


그렇게 완료한 모습입니다

엔진에서 나오는 부분의 꺽이는 곳이 조금 많이 꺽여있어 걱정이 되네요...

조만간 신주 엘보를 구매해서 연결해주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500~1000km 주기로 캐치캔 내부 액체를 확인하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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