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마지막 단계인 코딩이 남았다.
이전 이야기를 못봤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서 RDC 레트로핏 고생기를 읽어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2019/09/23 - [Automobile/BMW F10 M5] - BMW F10 M5 TPMS가 절실해 3화 (모듈을 설치해보자)
2019/08/29 - [Automobile/BMW F10 M5] - BM해 2화 (부제: 타이어교환/부품주문/배선연결 준비)
2019/08/23 - [Automobile/BMW F10 M5] - BMW F10 M5 TPMS가 절실해 1화 (부제: 펑크 대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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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에 앞서 필요로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지 않아 막막함이 있었지만,
네이버 카페에서 좋은 자료와 도움을 받아 성공하게 되었다.
카페 링크는 (https://cafe.naver.com/codingbmw)
필요로한 프로그램은 E-SYS!
카페를 통하거나 다른 경로는 통해 E-SYS를 받고, 차량과 노트북을 연결을 위한 케이블만 준비하면 된다.
코딩 방법은 아래 영상을 확인하면 되고,
간단히 설명하자면, VO코딩을 통해 '2VB'를 추가해주면 된다.
그리고 HU-NBT, ICM, DSC, KOMBI, FRM 모듈에 대해 Code를 통한 리셋을 시켜주면 인식이 완료된다.
위 영상처럼 코딩을 완료 후, 노트북 분리, 시동 끄고 재시동 시...
아이드라이브 메뉴에서 더 이상 RCA는 보이지 않고 RPA 창과 각 타이어의 압력을 나타내는 페이지가 보일 것이다.
그럼 정말 레트로핏 끝!
일 줄 알았으나... 또 한번의 시련이 찾아와버렸다.
필자가 구매한 모듈은 미국산 모듈로서, 유럽에서 제조되어 수입된 국내 모델과는 통신방법이 다르다는 사실.
코딩 카페 회원분 말로는 모듈에 따로 코딩을 통해 설정을 바꿀 수 있다고는 하나...
쉽게 해결될 지 않을 것 같은 두려움과 어서 레트로핏을 마무리 짓고 싶은 간절한 마음에 국내 재고가 있는 모듈을 구매하기로 결정하였다.
즉 이중지출을 해버린 점..
해당 레트로핏을 진행하실 분들께 알려드리는 모듈 구매 방법!!
1. 국내 부품사이트나 BMW 센터를 통한 구매, 약 32만원대 (가장 비쌈)
2. 국내 폐차장을 뒤져 모듈을 구하는 방법 (은근 어렵습니다..)
3. 이베이서 해외 모듈을 구매 (다만, 꼭 유럽발 차량에서 뜯어낸 모듈이어야 합니다. 간혹 동유럽에 위치한 셀러이지만, 미국 차량에서 뜯어낸 모듈도 있기 때문에 꼭 확인하고 구매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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