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아직 qm6가 출고되려면 한참 남았지만
마음만큼은 벌써 길들이기가 끝난것 같습니다 ㅋㅋㅋ
오늘은 차량 관리 중 제일 중요하다 할 수 있는
엔진오일에 대해서 적어볼까합니다
요즘 현대/기아 디젤 차량의 엔진오일 증가사태 때문에 말이 많죠?
지금까지 나온 분석을 간단하게 요약해보자면..
DPF에서 미세분자를 태우기 위해 디젤이 주입이 되는데
연소 싸이클을 완전히 끝내지 못할 경우
주입된 디젤이 타버리지 못하고 다시 역류(?), 즉 엔진쪽으로 돌아오면서
엔진오일이 증가하는것이 아닐까
라는 글이 많이 보이더군요
그럼!! 엔진오일 이야기한다면서 왜!!
디젤 역류부터 현대 기아차를 들먹이냐!!
DPF를 장착한 차량이라면 디젤의 역류를 피할 수 없어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나 역류가 발생할 경우
최대한 엔진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제조사에서 지정한 규격의 엔진오일을 사용해야한다는 겁니다
그럼 우리가 생각하는 보편적인 엔진오일에 대한 생각들을 나열해 볼까요?
1. 차량 출고 후 한동안 엔진오일을 자주 갈아줘야한다
2. 광유보단 합성유가 좋다
3. 주행 스타일에 따라 점도 (5W30, 5W40등등)를 달리해줘야한다
위에 나열한 3가지 말고도 많은 주장도 있고, 대부분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규격을 맞춰야한다!! 입니다
그럼 르노삼성에서 QM6에게 권장하는 오일 규격이 뭔지 볼까요?
(qm6 메뉴얼에서 발췌했습니다)
5W30의 점도를 가진 ACEA C4급 엔진오일을 권하고 있습니다
ACEA란
Association des Constructeurs Européens d'Automobiles으로
유럽자동차제조연맹의 약자입니다
즉, 유럽에서 제조되는 엔진 오일의 규격을 ACEA란 곳에서 정해주고 있는 격이죠
ACEA규격에는 다시 A/B/C/E로 나눠집니다
ACEA A/B는 휘발유/디젤 엔진 전용 오일
ACEA C는 촉매 전용 엔진오일 (DPF 전용)
ACEA E는 대형 디젤엔진 전용 오일
당연히, qm6는 DPF를 장착하고 있으니 ACEA C규격의 오일을 사용해야합니다
C규격에는 다시 1~4번으로 나눠지는데요... (점점 복잡해지죠?)
오일의 점도, 마찰, DPF에 대한 영향, 연료절감의 목적에 따라 규격이 달라집니다
간단하게만 보자면
C1 : 저점도, 저마찰, DPF보호, 연료절감
C4 : 저점도, 저마찰, DPF보호
C2 : 일반점도, 일반마찰, DPF보호, 연료절감
C3 : 일반점도, 일반마찰, DPF보호
그럼!!
qm6의 엔진오일 규격을 살펴봤으니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오일이 뭐가 있는지 봐야겠죠?
아래 사진은 우리나라 합성유의 메카로 불리는 곳에서 가져온 사진입니다
빨간색으로 디젤엔진오일 이라는 게시판이 있지만
qm6는 아래 파란색의 C4 전용오일 에서 오일을 찾아야한다는 것!!
아래에 나와있는 것들이 qm6에 맞는 오일들입니다
가격은 일부러 가져오진 않았지만 평균 리터랑 1~2만원 사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이런 설명도 붙어있네요
그리고 오일 하나를 선택해 상세설명을 확인해 봤습니다
qm6 오일 규격과 같이 ACEA C4급, RN0720을 같고 있군요 ^^
디젤 전용 엔진오일 중 리터당 3~5만원까지 올라가는 고가의 오일이 있습니다
당연히 비싼 오일에 차에 더 좋겠지만
비싼 오일을 찾기 전에 규격을 먼저 확인해줘야하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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