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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mobile/MINI R59S

미니 쿠퍼 로드스터 토크암 (로어 엔진 마운트 부싱) 미미 튜닝 DIY 1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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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조국의 미니 오너들 사이 가성비 좋고 꼭 해야한다고 추천하는 Modification, 튜닝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TAI (Torque Arm Insert) 부싱.

왜 순정부품에 추가적으로 부싱을 넣어야하는지 적어보겠습니다

 

차량의 엔진은 주행중에도 제법 진동이 생기고, 4기통의 엔진일 경우 조금 더 진동이 있다고 합니다. 엔진은 차량의 프레임에 엔진마운트를 통해 고정이 되어 있고, 이를 통해 진동과 소음을 흡수하고 있죠. 운전자가 시트에 앉아 핸들을 잡고 있을 경우 엔진마운트가 운전자와 엔진 사이의 충격흡수재 역할을 하고 있는것이죠.

 

토크암은 엔진마운트과 같은 역할을 하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미니쿠퍼와 같이 가로로 배치된 엔진의 회전으로 생기는 자연적인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토크암이 설치되어 있고, 엔진으로부터 생기는 소음과 진동을 줄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미니쿠퍼의 순정 토크암에 들어가 있는 고무부싱은 영국산 스포츠카의 단단함보다는 독일산 부드러운 승차감을 가진 세단처럼 디자인되어 다른 독일산 차들과 달리 물렁한 느낌을 많이 갖고 있다고 합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몇몇 튜너에서 추가 부싱을 개발하거나 새로운 토크암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NMEngineering에서는 추가 고무 부싱을 판매하고 있고, BSH에서는 기존 토크암을 교체하는 새 토크암을 팔고 있죠.

 

장착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아 보입니다. 보통 엔진쪽 부싱이라하면 많은 부품을 탈거해야할 것 같지만 보통 15~30분이면 혼자서 장착할 수 있다합니다. (물론 차량 밑으로 들어가 작업을 해야하기에.. 난이도가 완전 쉬운건 아니에요) 차량을 살짝 들어올려 밑으로 들어가면, 엔진 뒤쪽 가운데쯤 아래 사진처럼 토크암이 보입니다.

그리고 양끝 중 큰부분의 볼트를 풀어 내린 후 추가 부싱을 추가하면 끝!

간단하고, 쉽게, 그리고 저렴하게!! 작업한 이 튜닝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제법 크다고 합니다.

 

그 효과로는 토크암에 부싱을 추가함으로서 밀도가 올라가고, 물컹함이 줄어들었기에 가속 시 엔진의 앞뒤방향으로의 움직임(Pitching)이 줄어 트랙션을 더 확보 할 수 있게 됩니다. (다른 후기를 보면급출발시에 접지력 향상 및 엔진의 앞뒤 움직임이 줄어 throttle reponse도 향상되고, 수동의 경우 변속감도 좋아진다..라합니다)

 

너무 딱딱한 부싱을 추가할 경우 오히려 진동이 많이 올라오게 되고 미니쿠퍼의 최대 NVH를 맞볼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하네요 ^^ (NVH : Noise, Vibration, Harshness) 특히 BSH에서 만든 새 토크암의 경우 고무 밀도가 제법 높아 몇몇 오너들은 너무 많은 진동 때문에 환불을 요청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500키로 정도 주행하면 부싱이 자리 잡아 진동이 많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그럼 가격은?

NMenginerring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미국서 약 60달러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배대지를 통해 가져올 경우 한화로 약 7~8만원정도 되겠죠?

해외 포럼서 미니쿠퍼에 해야할 튜닝에 대해 물어보면 가장 먼저 나오는 것이 토크암 튜닝이기에, 그만큼 효과가 좋겠죠?

 

지금 포스트를 적고 있는 순간, 미국서 한국으로 열심히 배송되어 날라오고 있습니다 ^^

조만간 DIY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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