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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mobile/MINI R59S

미니 쿠퍼 로드스터 블랙베젤 DIY 1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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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부터 항상 계획해왔던 블랙베젤을 드디어 시도했습니다

왜 블랙베젤이 빠져있었는지 이해가 되진 않지만.. 아마도 50주년 기념 모델로 나온 캠든이나 햄튼이 들어가는 순정 블랙베젤 헤드라이트 때문이 아닐까요? 


그리고 한동안 미니코리아에서 레트로핏을 통해 할로겐램프를 사용하던 모델에 블랙베젤과 제논(HID)가 들어간 헤드라이트를 장착해주기도 했었죠

하지만 순정 헤드라이트의 경우 사악한 가격때문에 아쉽고.. 멀쩡한 헤드라이트를 두고 블랙베젤 때문에 해외에서 직구할 수도 없는 상황이었죠

그렇다보니 시도하게 된 블랙베젤 DIY!!

처음해보는 작업이라 인터넷에서 정말 많이 찾아봤습니다 ㅎㅎ


작업에 필요한 것들을 주문하고 동호회에 올리곤 했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니 주의해라는 충고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직접 해보니 넉넉하게 6시간 정도 소요되는것 같습니다 (크롬 벗겨내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더군요)


본격적으로 시작해볼까요?

블링블링한 순정 헤드라이트를 바꿔보겠습니다


본넷을 열고 헤드라이트쪽을 확인해보면

헤드라이트가 총 4개의 나사로 고정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진은 아래에 화살표로 표시해둘께요)


헤드라이트 상단 나사 2개


헤드라이트 아래쪽 나사 두개


4개 모두 10mm 육각 복스알을 사용하여 탈거해주면 되고

아래 오른쪽 나사는 깊숙히 있기 때문에 익스텐션을 사용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한개를 제외한 나머지 3개는 아래 사진처럼 스프링워셔가 들어가있으며

한개는 평워셔가 들어가있더군요


나사 네개를 모두 탈거했으면 이제 헤드라이트는 차체에서 분리된 상태이지만

아직 다른 두개를 더 탈거해야만 헤드라이트도 탈거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전원 모듈입니다

헤드라이트 뒷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탈거법은 아래 사진들 참고하세요


전원 모듈 위아래를 손가락으로 누르면서 위아래로 살짝 흔들어대면


아래 사진처럼 쏙 하고 빠질겁니다


이제 다른 나머지를 탈거할 차례인데요

바로 헤드라이트에 붙어있는 워셔액 노즐에 연결된 워셔액라인을 뺴줘야합니다


워셔액호스는 아래 사진 손가락 끝에 보이는 플라스틱 클립으로 고정되어 있고

별다른 도구 없이 손으로 벌려 당기면 클립이 쉽게 분리 됩니다
(클립을 분리하다 떨어뜨리면....앞범퍼 안쪽으로 걸려버릴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클립만 분리된다면 호스와 노즐이 쉽게 빠져버리니 굳이 잡아당기거나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았습니다

이제 헤드라이트를 살포시 들어올리면 분리 끝!

아래 사진은 워셔액노즐에 연결되어 있던 호스쪽 사진입니다

작업 시 참고하세요


위 사진에 있던 호스가 아래 사진에 보이는 워셔액노즐 니플에 연결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헤드라이트를 탈거하고 나니... 허전합니다


휑...

마치 알이 하나 빠져버린 선글라스를 보는듯한 허한 느낌...


아니면 눈깔 빠진 생선이라 할까요...

헤드라이트를 다시 설치할 때까지는 강제 봉인!!


헤드라이트를 들고 실내로 이동했습니다

이제부터가 시작이네요...


우선 헤드라이트에 연결된 워셔액 노즐을 탈거하겠습니다

T20 별렌치가 필요하니 준비하시고

아래 사진에 보이는 두개의 별나사를 풀어주면 됩니다



두개의 별나사를 풀고 노즐을 살포시 잡아 당기면 아래 사진처럼 툭하고 빠집니다


그리고 헤드라이트에 두개의 메탈클립이 붙어있는데 이것 또한 탈거해주겠습니다


클립 탈거는 별다른 방법없이... 롱노즈로 잡아당기면 됩니다

아까 탈거했던 워셔액노즐쪽에도 클립이 있으니 탈거!!


이제 헤드라이트와 커버사이에는 까만색의 접착제(?)만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히팅건을 사용해서 접착제를 녹여주면서 커버를 벌려주는 작업을 해야하구요

히팅건이 없다면 헤어드라이기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시간이 많이 걸린다하더군요

저는 저렴한 히팅건을 사용해서 작업했습니다 ^^

아래 사진에 보이는 접착제쪽을 히팅건으로 왔다갔다하면서 가열해주고


일자드라이버를 사용해서 틈을 조금씩 벌린 후 다시 접착제가 붙지 않도록

다른 도구를 사용해서 틈을 고정시켜주면 더 수월하더군요


계속해서 히팅건으로 열을 가해주면서 커버를 벌리다 보면

쫙! 하는 느낌과 함꼐 아래 사진처럼 정말 반가운 모습이 나타날겁니다 ㅎㅎ


히팅건을 1단으로 두고 약 5분정도 열을 가한 다음

일자드라이버로 조금씩 벌려가면서 계속 열을 가하고

커버를 뜯는데까지 넉넉히 20분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한쪽당)


그리고 커버를 분리한 기쁜 마음에 확 잡아당기면 안됩니다!

방향지시등 배선이 연결되어 있어 이를 분리해줘야만 커버를 완전 분리할 수 있습니다

T20 별렌치를 사용해서 별나사 두개를 풀어줘야합니다


커버에서 분리한 방향지시등 모듈은 헤드라이트쪽에 고이 모셔두고 (전선이 단선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블랙베젤의 주인공인 크롬판을 탈거해야겠죠?

크롬판은 헤드라이트 커버에 부착되어 있고 총 4개의 T20 별나사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똑같이 별렌치로 풀어주세요


드디어 크롬판이 나타났군요 ^^

마지막으로 크롬판에 붙어있는 방향지시등 커버를 탈거해주면 정말 끝입니다

방향등 커버는 T10의 별나사로 고정되어 있으니

T10 사이즈 준비해주시고 나사를 풀어주면 탈거가 됩니다


반대쪽 작업하면서 틈을 벌리기 위해 박아둔 드라이버헤드가 인상깊어 찍어본 사진입니다 ^^


분리를 완성하고 모아둔 부품 사진입니다

작업하면서 중간중간 사진을 찍어둬야 나중에 조립할 때 혹시나 헷갈리면 확인할 수 있겠죠?


미니쿠퍼의 블랙베젤 작업은 헤드라이트 내부에 있는 크롬판을 뽑아내서 그것을 검은색으로 페인트칠하는 작업인데요

크롬 도장면이 매끄럽다보니 페인트가 접착이 잘 안되고 균열이 생기거나 페인트가 일어난다 하더군요

그래서 2부에서는!!

크롬판에 물사포질을 해서 크롬을 벗겨내고, 그 위에 듀플리 페인트를 사용해서 무광블랙으로 도색을 한 후 다시 헤드라이트를 조립하는 과정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2부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 하세요

2017/10/09 - [Automobile/MINI R59S] - 미니 쿠퍼 로드스터 블랙베젤 DIY 2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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