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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실내트림 랩핑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A4 실내 트림 제거방법은~
2016/08/07 - [Automobile/DIY] - A4 실내 트림 카본 랩핑 (1/3)
실내 트림들은 탈거 했으니
그 위에 카본 필름을 씌어주면 되겠죠?
랩핑 시작 전 시트지의 선택이 중요한대요
우선 어떤 무늬를 사용할 지 정해야겠죠?
저는 카본 무늬로 택했습니다
그리고 무광 카본보다는 순정같은 유광 카본으로 알아보던 중
카본 퀄리티가 수전사 뺨친다는 제품을 알게되어
가장 저렴하게 구매했습니다
(타 필름에 비해 제법 비싼편이었습니다)
1.27*0.5m로 주문했습니다
필름의 유광 코팅 괜찮아보이죠?
카본 텍스쳐와 유광 코팅으로 인해 필름 두께가 제법 두껍습니다
이 때문에 작업에 은근 난이도가 있고
무리한 힘을 줘서 당길 경우 클리어층이나 카본층이 뜯기는 경우가 있더군요..
작업하시는 분들은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작업 전 주의사항으로는!!
최대한 카본 무늬가 한 방향으로 일치하게 붙혀줘야합니다
즉, 운전석은 카본 무늬가 오른쪽 아래로 향하는데
조수석은 대각선 아래방향이 아닌 이상한 방향으로 향하게 되있으면 어색하겠죠?
실내 트림 중 기어봉쪽 패널을 빼고 우선 작업을 하니
적은 양의 필름으로도 작업할 수 있더군요
작업 부위를 깨끗하게 닦은 후에
시트지를 크기에 맞춰 자르고
붙이기 시작하면 됩니다~
사진 상에 기포가 보이지만
필름 접착면에 기포가 빠져나갈 수 있는 에어프리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
기포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점은 아래 결론에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림 전체에 필름을 붙힌 후
히팅건이나 헤어 드라이기를 사용하여 열을 가해줍니다
트림의 알루미늄쪽은 랩핑을 하지 않을 계획이기에
열을 가해서 우드와 알루미늄 경계면이 선명하게 보이도록
헤나로 눌러줬습니다
이 경계면이 확실히 보이지 않으면
알루미늄쪽 시트지를 잘라낼 때
경계면이 삐뚤하거나 우드쪽으로 더 잘라져
마무리가 깔끔하게 되지 않더군요
한두번 맘에 안들어서 뜯어내고 작업해보니 확실히 감이 잡히더라구요
단!! 필름을 뜯어낼 경우 클리어 코트 아래 카본텍스쳐가 찢어지기 때문에 재사용이 불가합니다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업체에서 에어프리 기술을 적용했다하여.....
거품물을 뿌리지 않고 건식으로 작업을 해서 그런지
기포가 제법 많이 생겨버렸습니다ㅠ
그리고 기포... 빼기 어렵습니다ㅠㅠㅠ
우선 커터칼로 알루미늄 쪽 시트지를 잘라냈습니다
최대한 깔끔하게 잘라내기가 어렵더군요..
칼날은 최대한 날카로운 날을 사용하시고
전 단계에서 경계면을 선명하게 작업해줘야 칼 옆면을 알루미늄에 기대면서 잘라낼 수 있게 됩니다
당연히 칼날로 우드쪽을 그을경우 흠집이 나기때문에 조심하셔야합니다
여기서 하나의 팁이라면!
우드와 알루미늄 사이에 보면 얇은 틈이 있는데
이 곳을 겨냥해서 작업한다면 깔끔하네 잘라낼 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대쉬보드 트림!!
이 부분은 알루미늄 패널에 곡선도 많고
Quattro 뱃지 때문에 제법 난이도가 있었습니다
(결론은 재작업 예정...)
시트지 뒷면 접착보호 필름을 제거 후에
트림에 붙혀주고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열을 가해서
굴곡면에 딱 달라붙게 헤나로 밀어줬습니다
그리고 시트지 윗면 카본 보호필름 또한 제거하여
시트지 변형이 쉽도록 만들어 준 후에
다시 열을 가해서 최대한 알루미늄 경계가 잘 보이도록 해줬습니다
아래 사진들 보시면
트림의 우드 부분 경계면이 확실히 보이죠?
그 경계면을 이용해서 알루미늄 부분 시트지를 잘라주었습니다
문제는.....
콰트로 뱃지입니다ㅠㅠ
은근 작업이 어렵더군요ㅠ
뱃지를 탈거 후에 랩핑을 하려했으나..
뒷쪽 고정핀 구조가 처음 보는 구조에다가
쉽사리 뺄 수가 없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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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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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 고정핀은 롱로즈로 상하 좌우를 찝어주면
쉽게 빼낼 수 있다고 합니다
추후 작업하실 분들은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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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지저분해 보이죠?
추후 뱃지 탈거 방법과 재작업 사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시보드쪽 트림이 만족스럽진 않지만
우선 완성샷 한번 찍어봤습니다
그리고 장착샷!!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죠?
앞문 뒷문 트림이 비슷하게 생겼으니 헷갈리지 않게 조립하시면 됩니다
비슷하게 생겼지만 고정핀 위치가 조금씩 달라서
절대 조립이 안될꺼에요~
그럼 시트지 랩핑 후기를 적어봐야겠죠?
재료 : 시트지, 헤라, 히팅건 또는 드라이기, 커터칼, 인내심
문제점 : 기포 제거가 쉽지 않음
업체에선 에어프리를 통해 쉽게 제거가 된다하지만
기포 통로가 작게 설계되있는지... 제거.. 안됩니다
해결방법 : 우선 주사바늘을 사용해서 기포를 제거했으나
클리어 층에 약간 티가 납니다
추후 재작업 시에는 비눗물을 사용해서 작업해야 할 것 같네요
마지막 세번째 포스팅에선!!
센터 트림 제거방법 및 시트지 랩핑
기포 생긴 부분에 대한 랩핑 재작업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다들 안전운전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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