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
기나긴 사투끝에 드디어!! ISTA 설치에 성공했습니다.
ISTA란 Integrated Service Technical Application으로서 서비스센터에 있는 테크니션들이 참고하는 정비 메뉴얼을 프로그램에 집어넣음으로서 쉽게 관리 및 참고 할 수 있게 만든 시스템입니다.
또한 ISTA는 ISTA+, ISTA-D, ISTA-P 3가지로 나눠지는데,
ISTA+는 가장 간단한 버전, ISTA-D는 차량 진단을 위한 버전, P는 프로그래밍, 즉 코딩까지 가능한 버전입니다.
그래서... 왜 설치했냐?
미니를 가져오면서 특별한 공구가 필요하지 않다면 차에 대한 왠만한 작업은 직접 해보고 싶었습니다.
이전 아우디를 탈 때도 전용 메뉴얼인 ELSAWIN을 사용해 탈거, 교체, 조립 방법에 대해 확인하곤 했었죠.
그리고 미니쿠퍼의 정보는 해외 포럼이나 펠리칸파츠에서 탈거 및 교체방법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아쉽게도 대부분의 정보는 3도어, R56모델을 기반으로 한 정보였죠.
그렇다보니 로드스터만 가지고 있는 부품에 대한 정보는 정말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예를 들면 리어스포일러, 소프트탑, 롤바 등등이 있죠.
설치방법에 대해 적어보자면...
ISTA를 받을 수 있는 곳은 구글링 해보면 제법 많이 나옵니다.
그리고 한국분께서 정말 정리를 잘 해놓으신 블로그도 있구요.
문제는!! 대부분의 자료가 Mega.nz를 통해 받게 되어 있으며, 10기가를 넘는 자료를 받게 될 경우 Chrome과의 문제로 인해 원활하게 다운이 안되더군요.
그렇게 몇번 시도해보니 무료 사용량이 초과되버려 유료 결제했다는건 비밀!
하루정도 끙끙대다가 다운로드 완료!
(사실 다운로드까지는 몇달전에도 해봤으나... 설치에 문제가 있었는지 실행이 안됐어서 포기했었습니다)
설치법 또한 한국어로 잘 정리된 것이 있어 참고하면서 설치했습니다
(비머메르크 분들께 정말 감사하단 말씀 드립니다)
설치를 끝내고 실행 버튼을 누르는데.... 여기까지는 몇번 왔었으니...
아싸뵹!!!!!
실행 성공!!!
차대번호 입력을 통한 차량 정보도 확인해봤습니다.
다행히 정상적으로 정보가 나오는군요.
이전 아우디,폭스바겐 프로그램인 엘사윈 사용할때는 차대번호가 아닌 연식, 엔진종류, 차종 등등 넣어서 정보를 찾곤 했는데
차대번호를 사용하는것이 훨씬 간단하고 정확한 것 같습니다.
언어팩에서 한국어를 적용하니 별 탈없이 적용이 깔끔히 되어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카테고리별로 나눠져 있으며 클릭을 통해 세부 자료를 찾아 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하나의 예를 들어보자면..
조만간 연료필터를 갈 예정입니다.
대구 경북 업체 중에 몇군데 연락을 취해보니 10만원 중반대 가격으로 구성되어 있더군요.
필터 가격만 6~7만원정도 하니 적당한 공임이다 싶었지만....
로드스터라고 말씀드리니 20만원 중반으로 공임이 뜁니다......
왜냐면, 해치백모델처럼 뒷좌석이 있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뒷좌석 시트만 들어내면 필터가 보이는 간단한? 작업이 아닌, 트렁크 격벽에 위치한 모든 플라스틱 트림을 다 탈거해야하기 때문이죠.
그에 필요한 탈장착 방법에 대해 검색해봤습니다.
R58쿠페나 R59로드스터 타시는분들은 아마 아래 사진이 눈에 익지 않을까 싶네요 ^^
연료필터와 펌프는 아래 사진에 위치한 카페트 아래에 숨어있으니
다 뜯어야합니다...
그리고 양쪽 후방 사이드 트림 패널도 탈거해줘야하구요
추후 조립 시 필요한 토크값까지 나와있어 더욱 맘에 드네요
한동안 ISTA에서 자료 검색하면서 시간 보낼것 같습니다 ^^
혹시 설치방법이나 필요하신 자료 있으면 댓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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